View Messages
Title비열한 에브라임지파 2017-03-27 21:13:43
Writer
AttachmentIMG_1459.JPG (242.5KB)


"비열한 에브라임지파"


(삿12:1)“에브라임 사람들이 모여 북으로 가서 입다에게 이르되 네가 암몬자손과 싸우러 건너갈 때에 어찌하여 우리를 불러 너와 함께 가게 하지 아니하였느냐 우리가 반드시 불로 너와 네 집을 사르리라”


사사기에 등장하는 에브라임지파는 조금 많이 얄밉기가 그지 없습니다.  에브라임은 여호수아가 속한 지파이기도 한 지파로서 팔레스타인 북부에서 인구가 가장 많고 가장 중요한 지파였습니다.   


지금 이 모습은 입다가 암몬과의 전투에서 승리를 하자 에브라임지파 사람들이 군사를 이끌고 와서 전쟁에 나아갈 때 왜 자기들을 부르지 않았는지를 따지면서 전쟁을 선포하고 있는 장면입니다.   


이 장면은 사사기 8장에서도 동일한 장면이 등장합니다.  기드온이 미디안과의 전투에서 승리를 하자 이와 동일한 말을 했습니다.  


(삿8:1)"에브라임 사람들이 기드온에게 이르되 네가 미디안과 싸우러 갈 때에 우리를 부르지 아니하였으니 우리를 이같이 대접함은 어찜이뇨 하고 크게 다투는지라”


아마 에브라임지파는 팔레스타인 북쪽에서는 가장 큰 지파였기에 주도권을 잡고 싶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들은 위험한 순간에는 몸을 사리고 있다가 다른 지파들이 주도권을 가지고 승리를 거뒀을 때는 거만하게 굴었습니다.  기드온은 에브라임 지파를 칭찬하면서 달래며 그들의 상스러운 행동을 눈감아 주었지만, 입다는 달랐습니다. 


그리고 에브라임지파는 입다가 속한 길르앗사람들은 원래 에브라임지파 사람인데 도망간 사람들이라고 비웃으며 업신 여겼습니다. 


그러나 사실은 길르앗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에 정착하는 과정에 므낫세 반지파는 요단강 동편에 정착했지만 나머지 반지파는 요단강 서편으로 건너왔습니다.  길르앗은 므낫세 반지파 중에 요단강 서편으로 건너온 사람으로 므낫세 지파 사람입니다.  그런데 에브라임지파 사람들은 길르앗 사람들을 도망자로 취급하며 모욕하였던 것입니다.  


그래서 결국 에브라임지파와 요단강 서편에 거주하는 므낫세 지파인 길르앗 사람들 사이에 민족전쟁이 일어났습니다.   이 결과 북쪽 지방에서 큰 지파인 에브라임지파는 므낫세의 일부인 길르앗에게 대패를 하였습니다.  


이 전쟁으로 죽은 에브라임 장정은 42000명이었습니다.  이스라엘의 출애굽 당시 첫번째 인구 조사에서 에브라임 지파의 장정 수는 45,000명이었고(민 1:33). 그리고 2차 조사에서는 그보다 줄어든 32,500명이었습니다(민 26:37). 


물론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에 도착하여 입다 선지자까지 300년이 흘렸다고 할지라도 장정 42,000명이 한꺼번에 죽임을 당했다는 것은 에브라임 지파에 있어서는 매우 큰 타격이었을 것입니다. 


결국 에브라임지파는 승리의 영광에 참여할 수 없게 되자 그들은 교만하여져서 이유 없는 불만을 가지고 기드온에게 입다에게 시비를 거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노력하지 않고 타인의 공을 빼앗으려고 하는 욕망을 가지다가 대패 한 것입니다. 


에브라임지파는 용감하지도 않았고, 겸손하지도 않았습니다. 오히려 비열하고 시기심이 많았으며 교만했습니다.  그 결과로 엄청난 타격을 받은 것입니다.  만약 기드온에게 한번 시비를 걸고 회개 하였으면 좋았을텐데, 다시 입다에게까지 시비를 걸어 피해를 본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에브라임지파에게도 은혜를 베풀었지만, 에브라임지파는 오히려 더 대범하게 비열하고 악랄한 모습으로 길르앗의 공을 빼앗으려 하다가 대패 한 것입니다. 


"사랑하는 하나님!!!

만약 에브라임지파처럼 용감하지 않으면 겸손의 정신은 잃어버리지 않게 하옵소서.  

만약 에브라임지파처럼 겸손이 부족하다면 비열하지는 않게 하옵소서.  

타인의 공을 박수치게 하옵시고, 타인의 공을 시기하는 마음은 절대로 소유하지 않게 하옵소서. 

왜냐하면 우린 모두 한 식구이기 때문입니다.  

에브라임지파 같은 어리석은 정신들이 나의 마음속에, 나의 공동체의 마음속에 자리잡지 않도록 하여 주옵소서."

Comment

(Enter the auto register prevention co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