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Messages
Title하나님의 것은 하나님에게2019-01-31 18:23:43
Writer

하나님의 것은 하나님에게

 

(38:24-25) “성소 건축 비용으로 들인 금은 성소의 세겔로 스물아홉 달란트와 칠백삼십 세겔이며 계수된 회중이 드린 은은 성소의 세겔로 백 달란트와 천칠백칠십오 세겔이니.”

 

출애굽 과정 중에서 광야에서 성전을 짓게 되었습니다. 그 성전을 짓는데 건축비용이 어마어마 합니다. 인력비용을 제외하더라도 금이 29달란트와 730세겔이며, 100달란트와 1715세겔, 놋은 70 달란트와 2400세겔입니다. 그런데 그들이 얼마나 많이 가져왔는지 너무 가져와서 그만 가져오게 할 정도로 많이 가져 왔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여기에서 생각해 볼 필요가 하나 있습니다. 과연 이것은 어디에서 났느냐 하는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에 거주할 때 요셉이 살았을 때에는 잘 살았으나 요셉이 죽고 난 이후에 애굽의 왕조가 바뀌면서 이스라엘 백성은 노예로 전략하고 말았습니다. 그럼으로 노예로 살던 이스라엘 백성들이 이처럼 많은 금과 은은 어디에서 났겠습니까?

 

그것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을 나올 때 전리품을 챙겨주신 것이었습니다.

(12:36) “여호와께서 애굽 사람들에게 이스라엘 백성에게 은혜를 입히게 하사 그들이 구하는 대로 주게 하시므로 그들이 애굽 사람의 물품을 취하였더라.”

 

이 얼마나 하나님의 은혜입니까? 그들이 취한 전리품은 그들의 공로로 얻은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로 주어진 값없이 취한 전리품입니다. 보통 구약의 역사에서 하나님의 전적인 도움을 이루어진 전쟁에서는 전리품을 챙기지 못한 사례가 여러번 등장을 합니다. 그런데 애굽과의 싸움에서도 오직 하나님이 홀로 애굽의 바로와 싸우셨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한 것은 잠잠히 주의 구원을 바라보기만 했는데, 값없이 주어진 전리품이었던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그것은 100% 이스라엘 백성의 것이 아닌 100% 하나님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그들은 그 은금패물을 어떻게 사용했을까요?

성경에는 두 가지가 기록을 통해 유추 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금송아지 사건에서 등장합니다.

(32:4) “아론이 그들의 손에서 금 고리를 받아 부어서 조각칼로 새겨 송아지 형상을 만드니 그들이 말하되 이스라엘아 이는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너희의 신이로다 하는지라.”

 

금송아지를 만들 정도의 금의 양입니다. 노예로 살던 이들이 이렇게 많은 금들은 평소에 소유할 가능성은 아주 희박합니다. 그것은 애굽을 나올 때 애굽인들에게서 받은 전리품이었습니다. 하나님의 은혜로 주어진 것을 우상을 만드는데 사용했으니 이 일을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이것을 오늘날로 비유한다면 하나님이 주신 것을 하나님께 돌려드지도 않고 자기 마음대로 사용할 뿐만 아니라, 하나님이 기뻐하지도 않고 가증히 여기는 일에 사용했음을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성소건축입니다.

(36:5) “모세에게 말하여 이르되 백성이 너무 많이 가져오므로 여호와께서 명령하신 일에 쓰기에 남음이 있나이다.“

 

광야에서 성소건축을 위해 필요했던 재료들을 충당했습니다. 성소건축에 필요한 엄청난 양의 금과 은, 그리고 놋과 각종 물품들을 애굽에서 나올 때 가져왔던 전리품이었던 것입니다. 결국 하나님의 은혜로 받은 전리품을 하나님께 다시 드려 하나님이 거할 성소를 짓게 하였던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이 모든 전리품들이 자기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로 주어진 것임을 알았기 때문에 기쁨 마음으로 드림으로 사용하기에 남음이 있었던 것입니다.

 

우리는 헌물에 대한 첫 번째 생각은 이 돈은 나의 돈이 아니라 하나님 돈이라는 사실을 인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것을 내 것처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것처럼 사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런 정확한 개념이 잡힐 때 우리는 가장 우리의 재정을 잘 관리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사랑하는 하나님!!

내 것이 아님을 알고, 인정하고, 실천하게 하옵소서. 주인이 누구인지를 정확히 알아서 재물의 노예가 되는 것이 아니라, 재물을 가장 잘 활용하는 사람이 되게 하옵소서.“

 

Comment

(Enter the auto register prevention co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