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Messages
Title전리품을 가지고2019-01-31 17:43:09
Writer

전리품을 가지고 애굽을 당당하게 걸어나온 이스라엘 백성

 

(12:35-36) “이스라엘 자손이 모세의 말대로 하여 애굽 사람에게 은금 패물과 의복을 구하매 여호와께서 애굽 사람들에게 이스라엘 백성에게 은혜를 입히게 하사 그들이 구하는 대로 주게 하시므로 그들이 애굽 사람의 물품을 취하였더라.”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을 탈출할 때에 애굽 왕 바로에게 쫓겨나는 것처럼 빈손으로 애굽을 빠져 나온 것이 아닙니다. 마치 전쟁에서 승리한 것처럼 은금 패물과 같은 것들을 전리품처럼 챙겨서 당당하게 걸어서 나오는 부분입니다. 그동안 억울하게 노예생활하면서 수고했던 모든 억울함을 풀 수 있도록 당당하게 요구하고 당당하게 전리품들을 챙겨서 애굽을 야반도주처럼 도망치거나, 처량하게 빈몸으로 나오거나 하지 않고, 양손에 가득 전리품을 챙겨서 당당하게 지긋지긋한 애굽땅을 버리고 가나안땅을 향해 가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모습을 그리는 장면입니다.

 

이 장면은 이미 아브라함에게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것이었습니다.

(15:13-14)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반드시 알라 네 자손이 이방에서 객이 되어 그들을 섬기겠고 그들은 사백 년 동안 네 자손을 괴롭히리니 그들이 섬기는 나라를 내가 징벌할지며 그 후에 네 자손이 큰 재물을 이끌고 나오리라.”

 

그리고 하나님께서 미디안광야에서 양을 치고 있는 모세를 불러 내 백성을 가나안땅으로 데리고 가라고 하실 때에도 이미 말씀하셨습니다.

 

(3:21-22) 내가 애굽 사람으로 이 백성에게 은혜를 입히게 할지라 너희가 나갈 때에 빈손으로 가지 아니하리니 여인들은 모두 그 이웃 사람과 및 자기 집에 거류하는 여인에게 은 패물과 금 패물과 의복을 구하여 너희의 자녀를 꾸미라 너희는 애굽 사람들의 물품을 취하리라.

 

그래서 10째 재앙이 내리기 전에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다시 언급하셨고,

(11:2) 백성에게 말하여 사람들에게 각기 이웃들에게 은금 패물을 구하게 하라 하시더니

 

모세는 백성에게 10재앙 후에 말함으로 이스라엘 백성은 애굽을 나올 때 많은 전리품을 가지고 당당하게 애굽을 떠나 가나안으로 출발 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사랑하사 노예로 산 땅에서의 억울함을 풀어주시는 모습입니다. 그동안 강제로 노역을 한 그들의 서러움을 풀어주는 것입니다. 그동안 애굽인들은 아마도 이스라엘 백성들을 무시하고 구박하였을 것입니다. 그러나 10재앙을 통해서 애굽인들이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은혜를 베풀었다고 되어 있습니다. 이 말은 애굽인들이 이스라엘 백성을 두려워 한 것입니다. 바로의 신하들이 모세를 두려워했던 것처럼, 애굽인들이 이스라엘 백성을 두려워하여 그들이 요구하는대로 다 주었던 것입니다.

 

야곱을 공수로 가나안땅에 돌아가지 않게 하신 하나님, 이스라엘 백성을 공수로 가나안 땅에 돌아가지 않게 하신 하나님은 우리의 하나님이십니다. 이스라엘 백성의 공로가 아닌 하나님의 은혜로 당당하게 승리자처럼 가나안을 향해 간 것처럼, 우리도 하나님의 은혜로 사단으로부터 승리자가 되어 승리자처럼 개가를 부르며 하늘에 올라갈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의 은혜로 애굽에 대해서 승리자처럼 당당히 걸어나와 가나안을 향해 갔듯이, 우리도 하나님의 은혜로 승리자처럼 하늘에 올라갈 것입니다.

 

!! 이 얼마나 감동적인 장면입니까!!

 

사랑하는 하나님!!

감사합니다. 이스라엘 백성에게 승리자처럼 전리품을 챙겨가도록 하신 하나님!!! 우리에게도 마지막 날에 승리자로 여겨 생명의 면류관을 허락하여 주실 것임에 감사를 드립니다. 그럼으로 오늘 하루도 주님의 섭리를 믿고 성실히 살게 하여 주시옵소서.“

 

Comment

(Enter the auto register prevention code)